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5. 음식과 건강

마 가루 활용 요리 & 마의 효능

by 밝은햇님 2017. 8. 1.
반응형

마 가루 활용하기 & 마의 효능


건강에 좋은 마.. 특히 위장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생마는 주로 튀김을 하거나, 우유 또는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마시게 되는데,

 손질할 때 끈적끈적하고, 보관도 쉽지 않아 자주 사용하게 되는 식재료는 아니다.

그래서 사용하게 된 마 가루..

마를 말려서 가루로 만든 마가루는 사용, 보관이 편리하고 활용도도 더 높은것 같다.


우리집에서는 주로 수프를 만들때 많이 사용한다.

주말 아침 식사로 빵과 함께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감자브로콜리수프.

마 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전분기 때문에 수프가 너무 뻑뻑해지고, 아이들이 마의 맛을 알아차려서 잘 안먹으려고 한다. 마는 맛이나 향이 아주 강하지는 않은데, 그래도 설명하기 힘든 특유의 맛과 향이 있긴 하다.. 

그래서 4인분 수프 기준으로 했을때 큰 스푼으로 수북이 한 개 정도만 넣어주면 딱 맞는것 같다.

(마른 가루를 실제 생마로 환산한다고 생각하면, 한 스푼도 생마로는 꽤 많은 양이 될 것 같다) 

다음으로 마 가루를 많이 활용하는 요리는 부침개.

밀가루나 부침가루에 함께 섞어서 사용하면 부침개가 더 건강한 요리가 되는 느낌이..

내 경험으로는 마 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부침개가 바삭한 맛이 덜 한 것 같아서 양을 많이 넣지는 않는다. 

마 가루가 물에 풀리면서 촉촉한 식감을 만들어 내는것 같다. 

그래서 부침개 할 때도 크게 한 스푼 정도만 넣어준다.     

 

"산약" 또는 "숲속의 장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영양식품인 마는 땅 속에서 자라는 뿌리채소이다.


마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륨, 철분,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위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는 데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동의보감에는 오장을 튼튼히 하고 기력을 돋우는 데 좋은 약재로 소개되어 있다.  

마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마의 효능

1. 마에는 "뮤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위벽을 보호하고 위궤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위장 질환을 예방해 준다. 

2. 마는 아밀라아제 등의 소화효소도 가지고 있어 소화불량을 개선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2. 마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이 남성호르몬을 증가시켜 스테미너를 높이고 원기를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좋다. 

3.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 및 예방 효과가 있다. 

4. 마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관 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5. 마에 함유된 콜린, 철분, 미네랄, 비타민B등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학생들에게 좋다. 

6. 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해소하고, 장 건강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7. 마는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면역력 향상에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