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9. 세무와 법률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진행 후기

by 밝은햇님 2020. 4. 9.
반응형

(재태크/대출이자 줄이기)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SC제일은행 주담대 대환대출 진행사례)

 

최근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

매달 나가는 비용을 좀 줄여볼까 고민하다가,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하했다는 뉴스가 떠올랐다.

이번엔 최근의 경제상황을 반영하여 큰폭(0.5%)으로 인하했다고 하니, 매달 주택담보대출 이자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대출갈아타기를 한번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로 연 3.4% 정도의 이자를 부담하고 있으며, 대출 받은지 3년은 지나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는 상황(주택유형 : 빌라)

인터넷으로 찾아보다가 SC제일은행이 괜찮은 것 같아서..  시도해 보기로 결정!!!

 

SC제일은행 고객센터(1588-1599) 전화 대출상담

은행 창구에 무작정 가서 시간을 허비하기 전에 전화로 상담을 먼저 받아 보았다.

크게 기대는 안했는데, 기본적인 정보 및 대환대출 의사와 신용정보조회를 위한 몇가지 동의를 해주고 나니, 주택에 대한 가격조사 후 대출가능여부를 확인해서 오후에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한다.

오후에 SC제일은행 고객센터에서 다시 걸려온 전화를 받으니,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며, 가까운 영업점 이름과 방문가능한 날짜를 물어본 후에 해당 영업점에 전화상담 내용을 전달해 주겠다고 함.

그리고, 은행방문하여 대출상담시 필요한 서류목록을 아래와 같이 핸드폰 문자로 전송받았다.

 

서류 준비후 SC제일은행 영업점 방문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필요서류 준비 후, 전화상담에서 안내 받은대로 배우자와 함께 가까운 영업점으로 방문했다.

대출상담 창구에서 고객센터 전화상담 후 방문했다고 하니, 전화상담 내용을 알고 있었으며 대출가능금액 및 금리, 그리고 대출부대비용에 대한 안내를 해 줌.

 -  대출 금액은 주택가격의 40% 까지 가능하다고 함

 -  1년변동, 2년변동, 3년변동금리가 있는데 1년변동금리가 현재 2.75% 로 가장 저렴하다고 안내받음.  (아파트는 0.15% 정도 금리가 낮다고 함)

 -  대출부대비용은 기존 대출 근저당권말소비용(건당 3만원정도), 신규대출 인지대 고객부담금 (75,000), 근저당권설정 채권할인액, 화재보험료 (연간 1만원정도

대출부대비용을 감안하더라도 금리차이 때문에 대환하는 것이 유리하기에 대출금액도 늘려서 대출을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곧바로 서류제출 및 대출실행을 위한 문서작성 시작..

그리고, SC제일은행 거래가 처음이라 계좌개설 및 인터넷뱅킹 신청, 모바일 보안카드 등등.. 해야 할게 참 많았다.

장시간 상담 후, 대출서류심사 등 일주일정도 지나서 대출 실행 될 때 전화를 해준다는 안내를 받고 상담을 마무리 함

 

대출실행 및 기존대출 상환

안내받은 실행 날짜보다 일찍 담당 직원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기존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현재시점까지의 대출원금 잔액과 발생이자 총액을 알려달라고 하기에  KB국민은행 뱅킹 앱에 로그인한 후 대출상환잔액 조회를 통해 금액을 알아본 후 해당직원의 핸드폰 문자로 전송..

 

얼마 후 SC제일은행에서 대출실행 되었다는 문자와 기존대출 상환을 위한 금액이 출금되었다는 문자를 받았고, 담당 직원이 대출부대비용 내역에 대한 영수증 사진을  핸드폰 문자로 보내줌

기존 대출상환 및 근저당권 말소는 해당 은행을 방문할 필요없이 SC제일은행에서 진행해 준다고 안내 받았으며, 저녁에 확인해 보니 기존대출이 모두 상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규대출 계좌를 확인해 보니 대출 금리가 2.72% 로 나와 있어 상담때 안내받은 2.75%보다 더 낮게 결정되어 있어 더욱더 만족스러웠다.




처음으로 SC제일은행을 통한 대출을 진행해 보니, 대출상담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들이 상당히 만족스러웠고, 결과적으로 이자부담도 덜게 되어 이번의 "대출갈아타기" 는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