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1. 소개하기

2023년 24절기 날짜 정리

by 밝은햇님 2023. 1. 1.
반응형

2023년의 24절기 알아보기

 

2023년 새해 첫 날, 올 한해의 24개 절기 정리하기로 포스팅 스타트!!

 

호랑이의 해였던 2022년 임인년에 이은 올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인 계묘년.

지난 해는 검은 호랑이의 해였고, 올해는 검은 토끼.. 왜 계속 검은 동물인건지 궁금하네...^^ 

 

 

토끼띠의 성격: 

"주의 깊고 적응을 잘 하며 우아하고 지성적이다.

세련되고 사교적이며 진지하고 직관력이 있다. 관대하고 유순하다.  

양띠, 개띠, 돼지띠와 잘 어울린다."

 

매해 해당되는 동물의 성격과 띠의 풀이를 보면, 그 해에 태어난 사람들의 성격이 일반적으로 대충 맞다고는 하는데, 맞는것도 같고 아닌것도 같고.. 올 해 토끼띠의 성향은 유난히 더 풀이가 두루뭉술하다ㅋㅋ

토끼띠에 대해 더 찾아 보니 단점이 은근 많네..우유부단하고 이기적이고 변덕이 심하고.. 좋은 성격의 띠는 아니구만.. 나도 토끼띠인데ㅠㅠ  

 

<2023년도 계절별 절기 날짜>

*우리나라에서는 실제로 통계상 소한이 대한 보다 더 춥다고 한다.

-표의 절기 날짜는 올해 2023년도 달력 기준

-소한과 대한은 2024년 1월

 

절기는 매월 2개씩 돌아오는데, 매월 초순과 중순에 각각 하나씩 배치된다.   

절기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1년을 24등분 한 것이므로, 음력이 아닌 양력에 따라 절기 날짜가 정해진다.

그렇다고 매해 절기 날짜가 같지는 않다. 올 해 절기 확인 해 보니 지난 해 날짜와 비교해 하루 늦어진 경우가 몇 개 있었다.  

 

사람의 띠를 결정하는 기준은 새해인 양력 1월 1일도 아니고, 설날인 음력 1월 1일도 아닌 "입춘"이다.

따라서 올해 기준으로는 양력 2023년 2월 4일 이후 태어난 사람이 토끼띠인 계묘년생에 해당한다.     

무더운 여름, 많은 사람들이 챙기는 3번의 복날은 마치 절기 같은 느낌이 들지만 24절기에 들어가지 않는다.  초복, 중복, 말복 만큼도 존재감이 없어진 절기이지만, 춘하추동 네 계절의 시작일 정도는 챙겨 볼 만 한것 같다. 빠르게 지나가는 계절이 아쉽기도 하고 새로운 계절에 대한 기대도 되고^^ 기후 변화 때문에 날짜가 좀 어긋날런지 모르겠지만, 오랫동안 유지 되어 온 자연의 규칙은 또 그리 쉽게 바뀌는것도 아닌듯..    

춥지만 눈이 내려 예쁜 겨울, 임인년 호랑이해와 함께 이번 겨울도 저물어 간다. 한 달 후면 입춘이고 따뜻한 바람이 불어 올 것이며, 봄꽃이 또 마음을 설레게 하겠지.. 검은 토끼띠의 해인 계묘년, 나의 띠의 해이기 때문에 뭔가 더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은 기대감과 더 열심히 즐겁게 살아야겠다는 책임감도 생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