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8. 애드센스

유튜브 처음 시작하기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및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배경음악 다운받기

by 밝은햇님 2019. 4. 25.
반응형


처음 시작하는 유튜브

-<알씨 동영상 만들기> 프로그램 활용하여 유튜브 동영상 만들어 올리기

-저작권 없는 배경음악 무료로 유튜브에서 다운받아 활용하기



"너 요즘 뭐하며 지내?

"아이들(중3 딸, 초4 아들) 챙기고, 운동(주로 공원 산책)하고, 책 보고(현재 20권짜리 토지에 빠져 있음), 가끔 블로그 쓰고...,이렇게 살지 모~"

"블로그 잘 보고 있는데, 유튜브도 한 번 해봐~ 요즘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직업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데.."

통화를 하면 매번 이런 대화가 오가는 친구가 하나 있는데, 요즘 들어 더 적극적으로 푸쉬한다. 

"나도 해 보고는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못하지.."

늘 이렇게만 대답하고 말았는데, 갑자기 '대체 유튜버가 뭐길래 요즘 이렇게 난리들이지?'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무작정 한 번 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2년 전 처음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생각을 하면서..

그 때는 지금보다 더 막막했는데 말이지~^^


그러다가 딱 2주 전, 밤에 잠이 안오길래 유튜브로 "유튜브 처음 시작하기" 검색을 해 보았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어ㅠㅠ

내가 원하는 답도 없고, 평소 유튜브를 많이 보는 편이 아니라서 그런지 설명 영상이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는..

개인적으로 아직은 정보를 찾는데도 블로그가 유튜브보다 편하다고 생각하는 난 어쩔 수 없는 구세대인거지~


암튼 그래서 휴대폰으로 무작정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봤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될 땐 그냥 한 번 해보는게 답일 경우가 종종 있다!!

구글계정으로 유튜브에 로그인하고,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캠코더 모양을 터치하니, 내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던 동영상들이 전부 뜬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영상이 업로드 되고,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면 하나의 유튜브 영상이 만들어진다. 

뭐야~ 이렇게 간단해? 

동영상 올리는게 뭐라고, 아무것도 아닌걸 갖고 놀라는게 바보같기도 하지만, 유튜브를 어렵다고 생각해 온 사람으로서는 직접 해 보고 나니 허탈하기까지 했다.

평소 동영상을 잘 찍지 않아서 내 휴대폰에는 딱 두개의 동영상만 있었다. 아들이 아홉살때 한강수영장에서 수영하는 영상과 피아노 치는 영상. 그 중 수경을 써서 얼굴이 거의 드러나지 않은 수영장 영상을 내 유튜브 첫 영상물로 업로드~

휴대폰으로 하나의 영상을 올리고 보니 재밌어서, 밤중에 컴퓨터를 켜고 PC에 있는 동영상들을 몇 개 더 올려봤다. 

새벽이 되었지만 각성이 되어서인지 잠은 안오고, 이번에는 사진들을 활용한 동영상 올리기가 궁금해졌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사진으로 동영상 만드는 프로그램들이 엄청나게 많다~

그 중 전부터 많이 들어 본 "알씨"가 무난할것 같아 "알씨 동영상 만들기"로 선택.


<알씨 동영상 만들기> 프로그램 활용하여 사진으로 간단한 동영상 만들기 

1) PC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선택(사진 배열 순서는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2) 배경음악 선택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음악 사용하기 추천(유튜브 사이트에서 미리 다운 받아놓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3) 사진 1장당 재생시간 설정 -사진 갯수와 음악 재생시간을 어림해보고 "음악 재생시간에 균등하게 맞춤"을 선택하는게 편리하다. 

4) 오프닝과 엔딩 확인 적용 -이 단계는 뭔 말인지 잘 모르겠어서 매번 패스하고 동영상을 만들었다^^

5) 상세꾸미기 -자막을 넣거나, 사진 전환 방법을 바꿔주거나 액자를 사용하는 등 더 완성도 있는 동영상을 만들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나는 초보이므로, 가장 단순한 1~3번 과정만을 활용해 동영상을 만들었다. (현재 보기에는 그 정도로도 충분히 괜찮은것 같음^^) 

  

이런 사연으로 유튜브 개설 첫날 올린 영상이 총 일곱개.

모두 끝내고 나니 아침 여섯시ㅠ

유튜브 하다가 밤 꼴딱 샜다~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도 몰랐네^^


이렇게 2주전 시작한 유튜브, 현재 30개의 영상을 올려놓았다.

그동안 돌아다니며 찍어 놓은 사진들로 시간이 날 때마다 계속 만들어서 올리고 있는데, 당분간 이 방식으로 좀 더 하면서 동영상 편집도 하나씩 배워 써먹을 예정..

사진으로만 작업을 하다 보니 아직까지는 블로그에 이미 올려진 장소들과 겹쳐지는 곳들이 대부분 영상으로 만들어졌다.


<유튜브 동영상 배경음악 -저작권 문제 없는 배경음악 무료로 다운받기>

첫 날 유투브 영상을 만들었을때는 클래식 피아노곡들로 배경음악을 깔았었다.

유투브를 하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들 중 하나가 저작권 침해 문제인데, 클래식 곡들은 오래 전에 만들어진 것들이라서 저작권 문제가 없다고 어디선가 들어서... 

사진 분위기에 맞는 클래식 곡들로 골라 나름 애써서 여러 개 작업을 다 했는데, 웬걸..

그 피아노 곡들 자체가 연주자에 따라 저작권이 또 있나보네ㅠ


"내채널-유투브스튜디오(베타)-동영상" 차례로 선택해 들어가면 위 화면이 나온다. 

화살표처럼 "저작권침해신고" 뭐 이런 문구가 동영상에 표시되어 있다.

수익을 내는 유투브도 아닌데 그냥 두자고 처음에는 생각했는데, 그대로 두기에는 왠지 계속 찜찜해서 결국 동영상들 음악을 모두 변경했다.

댄스 동영상들은 원래 영상에 포함된 음악이라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이고^^ 


이미 올려진 유투브상에서 배경 음악을 바꾸고 싶은 경우에는 일단 해당 영상을 플레이 한 후 "동영상 수정"을 클릭하고, 위 사진 화살표의 "편집기-음표(오디오)"를 차례로 선택해준다. 그러면 자동으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음악들 리스트가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동영상에 쓸 음악을 미리 들어보고 선택하고 변경사항저장하면 끝~

이 방법은 활용이 간단해서 좋은데, 사용해보니 이 화면에서는 사실 음악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 

그리고, 변경 후 영상의 음악이 바뀌었는지 확인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불편함이 있다. 

어떤 때는 변경이 안되어 다시 작업을 한 경우도 있는 등 살짝 불안정한...

따라서 피치못하게 음악을 바꿔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음부터 영상을 만들 때 음악을 제대로 넣는게 좋다.

유투브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저작권 문제 없는 배경음악을 미리 컴퓨터에 다운 받아 놓고 활용하는게 최고!

방법: 유투브 내채널 -유투브스튜디오(베타)-왼쪽 메뉴바 중 "기타기능" - 오디오라이브러리


무료로, 저작권 걱정 없이 동영상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곡들이 쫙~~

리스트가 엄청 많으므로 미리 다운받아 놓고 활용하면 좋다.


*2주간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면서 느꼈던 문제점(?-문제점이라기 보다는 배워야 할 것!!)

-유튜브 메인 화면에 뜨는 대표 사진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 올리는 방법

<알씨 동영상 만들기>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들었을때, 유튜브 첫 화면에 뜨게 되는 동영상 메인 사진은 자동 선택이다. 복불복이다ㅠ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중, 익선동 방문기의 경우, 메인 화면 사진이 호떡사진이다ㅠ(위 사진 화살표시)

다른 동영상들도 자동으로 올려진 메인 사진이 꼭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지만, 이 경우는 최악이다. 

주제가 익선동 한옥거리인데, 호떡이 메인사진이라니ㅠㅠ    


메인사진으로 선택된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유튜브에서 변경이 가능하기는 하다. 

동영상을 플레이하게 되면 위 화살표와 같이 "동영상 수정" 메뉴가 있다. 

이 "동영상 수정" 메뉴에서 글이나 사진, 음악 등을 변경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메인 사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위 화살표와 같이 옵션이 겨우 세개 뿐이라는거ㅠ

(게다가 옵션으로 올라오는 세장의 사진들도 복불복 자동이라는..)

그동안은 최대한 동영상 주제에 맞는 사진으로 잘 골라서 바꿨는데, "익선동"의 경우는 선택의 여지가 더 없었다. 

남의 가게 상호를 그대로 메인에 올리는것도 이상하고, 수국 사진으로 쓸 수도 없고, 호떡 사진으로 고를 수 밖에ㅋ

유튜브 관련 책을 사서 공부를 좀 많이 해야할 듯~

메인 사진 선택 방법은 더 공부 후 다시 안내하는걸로.. 숙제!! 


아직은 신생아 수준 유튜버라서 기초적인 것들까지 신기해하며 배우고 있다. 일단 시작을 하니 다른 사람들의 유튜브도 많이 보면서 계속 생각을 하게 되고, 괜찮은 아이템이 있을까 열심히 아이디어를 내 보고 있는 중이다. 

1년 뒤 내 유튜브가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 기대해보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