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5. 음식과 건강

인삼(수삼) 활용 요리 & 인삼의 효능

by 밝은햇님 2017. 10. 31.
반응형

건강에 좋은 인삼(수삼) 활용 음식 및 인삼의 효능


인삼의 고장, 충남 금산이 고향인 절친으로 부터 수삼을 선물 받았다. 

10월이 인삼 수확시기인가보다.

친구 부모님께서 5년간 정성들여 키워 수확해주신 귀한 인삼, 

잔 뿌리 하나도 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손질, 보관하면서 잘 먹겠습니다~

추운 겨울을 앞두고 감기 때문에 걱정인 아이들에게 특별히 더 좋은 보약이 될 것 같다. 

신선할 때 빨리 먹어야 더 건강에 좋을 것 같아 당분간은 인삼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먹을 것 같네..

절반은 흙이 묻은 채로 신문으로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하고, 

절반은 씻어서 필요할때 빨리 먹을 수 있도록 보관~ 

수삼은 잘 씻어서 물기를 말려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면 꽤 오래 두고 활용할 수 있다. 

인삼의 뇌두는 독성이 강하고 구토를 유발하므로 잘라 내고 사용한다. 

뇌두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하는데, 홍삼이나 백삼 제조시 증숙이나 건조 등 열처리 과정을 거치게 되면 독성이 완화되므로 이런 경우에는 뇌두를 제거하지 않는 것이 약효가 더 좋다고 한다. 

우리는 수삼으로 먹으므로 뇌두를 제거해주고..

일단 가장 간편하게 수삼을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인삼우유 부터 시작.
인삼을 잘게 썰어서 우유와 함께 갈아 준 후 꿀을 섞어 주면 끝~
인삼의 씹히는 질감과 향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하지는 않지만, 몸에 좋다고 설득하면 잘 참고 먹어준다는^^



다음은 인삼튀김. 

수삼은 익으면 쓴맛이 줄고 단맛이 강해져 튀김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정말 맛있다. 예전에 금산의 친구 집에 놀러 갔다가 처음 먹어봤는데 그 달콤한 맛에 놀랐었다. 건강을 생각해서 인삼만 사용해서 요리를 하면 더 좋겠지만, 아이들은 고구마와 함께 채썰어 인삼고구마튀김을 해 주면 더 좋아한다. 개인적으로 아이들에게 인삼을 맛있게 먹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고구마인삼튀김~ 

 

인삼과 고구마가 섞여 단맛이 덜하고 인삼 맛이 아무래도 좀 강해서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것은 아니지만, 꿀과 함께 먹도록 해 주면 나름 잘 먹는다.  

이제 나머지 수삼은 잘 보관했다가 삼계탕 재료로~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부족한 오장의 기를 보하여 기운이 약해진 것을 치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동의보감에 소개되어있는 인삼.  

예로 부터 한방에서 귀한 약재로 쓰이면서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 건강식품이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먹으면 더 좋을 것 같아 정리해보면..


인삼의 효능 

1. 피로회복

기력을 회복해주는 대표 식품으로, 피로물질의 농도를 낮춰주어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기능을 한다.  

2. 혈액순환 개선

성질이 따뜻한 인삼을 섭취하면 몸에 열기가 돌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저혈압, 심장질환이나 심혈관질환 개선에 좋다.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발 저림이나 수족냉증 등에도 효과가 크다.  

3. 면역력 증진

인삼을 섭취하면 면역세포가 증가하여 면역력이 개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4. 위, 간, 폐, 신장 기능 활성화

식욕부진에 효과가 좋으며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우며, 폐기능 및 신장 기능 활성화에도 효과가 있다.   

5. 항암효과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각종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6. 혈당 조절 및 당뇨예방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에 좋다. 


*부작용: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이 높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