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8. 애드센스

1년 6개월 초보유튜버의 유튜브 광고 게재 개시 및 첫날 수익 금액

by 밝은햇님 2020. 10. 21.
반응형

초보유튜버의 유튜브 도전기: 1년 6개월만에 유튜브 광고 달기 및 첫날 수익 공개


날짜: 2020년 10월 21일


드디어 나의 유튜브 영상에 광고가 붙었다!!

모르는 사람들이야 "그게 뭐 별거야" 하겠지만, 그게 또 말처럼 쉽지가 않다.

구독자 1000명을 채우고, 동시에 연간 총 시청시간 4000시간을 채운다는게 불과 세 달 전까지만 해도 불가능해 보였는데, 이런날이 오네~^^    

 

지난 토요일(10월 17일) 드디어 총 시청시간 4000시간을 채웠다.

구독자 수 1000명은 1년 전, 유튜브 시작한 지 5개월만에 채웠는데, 시청 시간이 너무 늘지 않아 한동안 사실 광고게재를 포기한 상태였다ㅠ  

광고가 게재되기 전에 검토절차에 들어간다고 안내되기에 최소 일주일은 더 기다려야할 줄 알았는데, 3일 후인 화요일 오전에 유튜브 광고 승인이 되었다!!

  

승인은 되었는데, 업로드된 영상을 아무리 봐도 광고가 안 붙어 나온다.

광고게재에 대한 별다른 안내문구도 없고, 이상해서 인터넷을 검색 해봤더니 따로 수익창출 사용 선택을 해주어야 하는거였다.

수익창출 사용선택순서: 유튜브스튜디오 -> 동영상 -> 전체선택(영상 개별적으로도 할 수 있다) ->수정(수익창출 선택) ->"사용" 선택 ->동영상업데이트 클릭(화면 맨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다) * 한번에 30개씩 선택되므로, 페이지를 넘기며 끝까지 각각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영상에 사용했을 경우는 위 캡쳐처럼 "요건미충족"으로 자동으로 분류되어 표시가 되며 광고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다.  

  

유튜브 수익금액 확인은 "유튜브스튜디오->분석->수익" 순으로 들어가서 확인 할 수 있다. 

예전에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는데, 지금은 애드센스에서는 유튜브 수익을 확인할 수 없고,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위처럼 확인해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같은 경우는 애드센스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즉각즉각 업데이트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유튜브 수익금은 하루치를 다음 날 확인할 수 있다.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한 어제 오후 발생한 첫 수익금은 usd0.27!!

첫날이니 거의 친구나 가족들이 광고를 건너뛰지 않고 봐주었을텐데도 금액이 이정도로 적으니, 수익금액은 당분간 보수적으로 일 300원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ㅋㅋ   

당분간은 진짜 잘 벌어야 한달 만원 될 것 같네ㅎㅎ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일단 광고가 게재되고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 만으로도 지금은 충분히 기쁘다!!


현재 유튜브 광고게재 기준이 되는 구독자 1000명 & 12개월 총 시청 4000시간 달성을 기다리는 초보유튜버들께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내가 경험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1. 유튜브 처음 시작하기 https://shinysunshine.tistory.com/258

2. 초보유튜버의 유튜브 3개월 도전기 https://shinysunshine.tistory.com/277

3. 초보유튜버의 유튜브 1년 도전기 https://shinysunshine.tistory.com/302


처음엔 까마득하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결과물이 얻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모두 힘내시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