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1. 소개하기

천연 만능세제 EM 발효액 활용하기

by 밝은햇님 2017. 5. 12.
반응형

EM발효액 효과 및 활용법


보통 EM발효액이라고 부르는 유용미생물(Effective Micro-organisms) 발효액은 사람에게 유익한 효모, 유산균 및 광합성 세균 등의 미생물 여러종을 조합, 배양한 것이다.

종로구 이화동주민센터에서는 이 유용미생물발효액을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고 있다. 이 EM발효액은 악취제거, 수질정화, 산화방지, 남은 음식물 발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주민들이 자주 공급 받아 활용하고 있다.

 

가정생활에서의 EM발효액 사용 예

1. 남은 음식물을 기름진 퇴비로: 음식물쓰레기의 염분과 수분을 빼고 EM발효액을 골고루 뿌려준 뒤 반나절 후 소쿠리에 담아 수분을 제거한 다음, 뚜껑이 있는 용기에 모아 텃밭에 구덩이를 파고 묻어준다. 약 2주 후 분해되어 퇴비로 사용한다. (이렇게 까지 활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듯 하다.)

2. 악취제거: EM발효액을 분무기에 넣어 음식물쓰레기, 배수구 등 악취가 심한 곳에 뿌려준다. 

3. 청소할 때: EM발효액을 희석한 물에 걸레를 헹구어 사용한다. 냉장고나 전자렌지를 청소할 때도 분무기로 뿌려 준 후 닦아주면 특유의 냄새도 제거되어 좋다.   

4. 주방에서: 설거지할 때 EM발효액을 적당량 넣어 씻으면 기름때도 쉽게 제거되고, 야채나 과일 씻을 때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5. 화장실에서: 화장실 변기에 EM발효액을 희석하여 청소하면 때가 잘 붙지 않고 악취도 없어진다.

6. 빨래할 때 세제의 양을 줄이고 EM발효액과 함께 사용해주면 세정 효과도 좋고 정전기도 방지해준다. 

7. 머리 감을때, 세안할 때도 사용하면 두피나 피부에도 유익균이 작용하여 머리가 덜 빠지고 피부도 좋아진다.  

8. 화초에 EM발효액을 묽게 희석하여 뿌려주면 화초가 더 건강하게 잘 자란다. 


EM발효액 사용시 주의사항

-EM발효액은 음료용이 아니다.

-보리차 등 물을 끓여 먹는 가정에서는 물의 색이 비슷해 특히 주의해야한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EM발효액은 냉장고 보관은 안되며, 반드시 실온에 보관한다. 

-EM발효액유통기간은 2개월이며, 물에 희석한 발효액은 24시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EM발효액 수령 방법- 

페트병을 각자 준비해서 주민센터에 가면, EM발효액 공급 기계용 코인을 지급한다.  

지급기 아래쪽에 있는 호스에 페트병을 놓고, 코인을 넣으면 몇 초 후 EM발효액이 나온다. 1.8L가 정해진 지급량이기 때문에 2L짜리 페트병에 거의 다 차게 되면 자동으로 멈춘다.  

EM발효액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합성세제를 대신해서 사용 할 수 있는 만능 세제이다. 정수 효과도 뛰어나 수질 오염을 줄여 환경을 살리는데도 도움이 되는 친환경 세제. 게다가 탈모 관리나 피부 보호에도 효과가 있고. 화초에 사용하려고 주민센터에서 받아온 EM발효액이 이렇게 다양한 쓰임새가 있다니.. 요즘 많은 지역주민센터에서 EM발효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아 문의해보고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반응형

'1. 소개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퍼민트 치약 만들기  (2) 2017.05.17
흥사단 헌법인문학 강좌  (0) 2017.05.15
다음 꽃검색 - 꽃 이름 알아보기  (5) 2017.05.08
수박 쉽게 자르기  (4) 2017.05.07
바나나걸이 효과 있나?  (2) 2017.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