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5. 음식과 건강

다크초콜릿의 효능

by 밝은햇님 2017. 7. 8.
반응형

다크초콜릿에 대해 알아보기


친구로 부터 선물 받은 다크초콜릿 한 박스.

성인병 예방에 좋으니 꾸준이 먹으라는 메시지와 함께..


평소에도 초콜릿 살 때 건강을 생각해서 다크 초콜릿으로 고르기는 했었는데,

이렇게 대용량 박스로 선물 받은 김에, 다크초콜릿의 효능에 대해 한 번 정리해 보기로~     

카카오를 주 원료로 하여 만드는 초콜릿은 칼로리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지만, 카카오 성분 함량을 높이고 설탕과 지방의 양을 줄인 다크 초콜릿의 경우는 오히려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다크초콜릿의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보통 카카오 함량이 60~70% 정도 되는 초콜릿을 말한다.

초콜릿의 건강성분인 카카오 폴리페놀은 다크초콜릿에 많이 들어있는데, 함량이 높을 수록 쓴 맛이 난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 낸 방어물질인데, 식물 마다 각기 다른 방어물질들을 만들어내므로 폴리페놀의 종류는 수천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폴리페놀은 녹차의 카테킨, 베리류의 안토시아닌, 과일의 탄닌 등. 

이 중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 폴리페놀은 포도주,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보다 함량이 높고 생리적 기능성이 우수해, 항산화 작용과 항암, 노화방지, 충치억제, 동맥경화예방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선물 받은 이 초콜릿에 대해서도 잠시..

이름은 다스칼리데스(Daskalide's), 벨기에산이다.

찾아보니 분당에 이 브랜드의 초콜릿 전문점도 있네..

1.5kg짜리 박스 인데, 개당 무개(5g)로 나누어 보니 소포장 초콜릿이 300개 정도 들어있나보다.

코스트코에서 판매되는 상품인데,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20,000원 안팎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영양성분표를 보니, 식이섬유, 철분 등의 영양소도 꽤 많이 들어있다.

1회 제공량 4개(20g)의 열량은 115kcal 정도로, 같은 양의 일반 밀크초콜릿 대비 그리 낮지 않아서 놀랐다. 생각보다 열량이 높다. 다크초콜릿은 단맛이 덜해 열량이 많이 낮으리라 예상했었는데.. 

건강을 위해 적당히 한두개만 먹는걸로 해야겠다.



다크초콜릿의 효능, 정리해보면..


1. 항산화 효과 -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항염, 항암효과가 있다.

2. 심장질환 예방 - 심장마비 발생 위험 감소

3. 뇌 기능 향상 - 초콜릿이 인지영역을 자극하여 기억력과 추상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4. 혈압을 낮춘다 - 고혈압환자가 다크초콜릿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혈압이 20% 정도 떨어진다고 한다. 

5. 혈관 기능 향상 - 체내 산화질소량을 증가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므로 뇌졸중 등을 예방해준다.  

6. 스트레스해소 - 세로토닌 성분이 안정감과 행복감을 높여준다. 

7. 치아건강 -  치아표면의 플라그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건강에 좋다는 음식이나 활동들 모두 과유불급이므로 적당히~

건강에 유익하다는 다크초콜릿도 많이 섭취하면 열량과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해야겠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조심해야 할 듯..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많으므로 꼼꼼히 따져서 각자에게 최대한 부작용이 적은 상품으로 선택하도록 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