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9. 세무와 법률

국민주택채권 매입할인액 계산하기

by 밝은햇님 2020. 4. 19.
반응형

(부동산 등기 부대비용)

국민주택채권 매입할인액 계산

 

부동산 매매에 따른 소유권이전등기 금융기관 부동산 담보대출에 따른 근저당권 설정등기시 필수적인 부대비용인 "국민주택채권 매입할인액"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법무사명의를 빌려 등기업무를 하면서 국민주택채권 매입비용을 부풀려 등기신청수수료를 과다청구한 피고인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참고: 수원지방법원 평택지원 2017.8.24. 선고 2017고단1017판결)

이 사건은 등기의뢰인들이 등기신청수수료의 구체적인 내역에 대해서는 잘 살피지 않는 점을 이용한 것인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국민주택채권 매입비용 및 채권할인액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이 많은 것 같아 이 내용을 상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법」 제8조 1항 2호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등기, 등록을 신청하는 자는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으며, 국민주택채권 매입대상자 및 매입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국민주택채권 매입액은 매매가액이 아닌 "시가표준액" 으로 산정되며, 등기원인 및 부동산종류, 지역구분에 따라 매입금액이 달라집니다. 

국민주택채권은 매입후 보유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시중에서 일별로 공시되는 채권할인율을 적용하여 즉시 매도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 x 채권할인율] 만큼의 금액이 "국민주택채권 매입할인액"으로  계산되어 실제 비용으로 지출되게 됩니다.

또한 금융기관에서 부동산 담보대출시 이에 따른 근저당권 설정시에도 근저당권설정금액 (통상 대출금액의 120%)의 1% 금액 만큼 국민주택채권매입액이 발생되며, 마찬가지로 매입액에 할인율을 곱한 채권할인액은 대출을 받는 사람이 부담하게 됩니다.

 

아래의 사이트(스마트법률서비스)에서 부동산 등기시의 국민주택채권 매입액 및 현재시점에서의 채권할인액을 간편하게 계산해주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스마트법률서비스 국민주택채권 할인액 계산 바로가기 (아래 링크클릭) :

  https://www.smart-law.co.kr/calculate/house-bond-cost

 

국민주택채권 매입액 계산 - 스마트법률서비스

해당 항목을 선택하세요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단독주택(부속토지 포함)토지일반건물(주택 외)일반건물(주택 외) + 부속토지겸용건물(주택 + 상가ㆍ사무실 등) + 부속토지 설명

www.smart-law.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