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HINY SUNSHINE
9. 세무와 법률

공인중개사를 위한 부동산 정보 한번에 조회하기

by 밝은햇님 2021. 8. 23.
반응형

 

스마트법률서비스 http://www.smart-law.co.kr

- 모든 부동산 정보 및  등기열람, 부동산 취득비용 계산 등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

 

최근 집값 급등으로 인한 높은 중개수수료 및 경제불황으로 인한 취업난과 은퇴자들을 위한 제2의 직업으로 공인중개사가 각광받으면서, 공인중개사를 준비하거나 새롭게 개업하는 공인중개사 사무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새롭게 공인중개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기존에 공인중개사 업무를 하고 계신 분들의 업무효율을 높이고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공인중개사 분들은 부동산에 대한 각종 정보의 조회를 위해서 각각 개별적인 사이트 (정부24, 국토교통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인터넷등기소 등) 접속을 통해서 해당정보들을 조회 및 열람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동산에 관한 정보들을 일괄적으로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2명의 변호사(서울법대, 경력20년)님이 직접 개발 및 운영하는 아래의 사이트입니다.

스마트법률서비스 부동산종합정보 간편조회 바로가기 (아래 링크클릭)

https://www.smart-law.co.kr/realty-info/index

 

부동산 종합정보 간편조회 전체메뉴 - 스마트법률서비스

간편지도 검색 주소 검색 또는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부동산의 지도상 위치와 경계, 주소, 우편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거리뷰 보기, 건축물대장 조회, 토지대장 조회 및 등기 열람 기능도 지원

www.smart-law.co.kr

 

스마트법률서비스 사이트 내의 부동산 종합정보의 전체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편지도 검색

-      일반건축물대장 조회

-      집합건축물대장 조회

-      토지대장 및 이용계획 조회

-      부동산 등기 간편열람

-      부동산 등기 열람내역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

-      개별공시지가 조회

-      일반건물 시가표준액 조회

-      공동주택 단지정보 조회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부동산 관련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텐데요.

공인중개사 업무 관련한 이 사이트 만의 두드러진 특징 몇 가지를 상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각 부동산 정보 메뉴별로 조회 및 열람을 할 수도 있지만, 간편지도 검색(지번 또는 도로명검색)에서 시작하여 검색된 해당 부동산의 다양한 정보들을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손쉽게 조회할 수 있어 검색의 효율성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각 메뉴별 정보를 얻으려면 별도의 사이트를 이용해야 함)

지도를 기반으로 한 조회를 통해 별도의 지번입력 없이 주변의 인접 부동산의 다양한 정보들도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간편지도 검색은 아래의 형태로 조회되며, 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에 따른 해당 부동산이 지적 모양과 함께 표시되며, 거리뷰보기, 건축물 대장, 토지대장, 등기열람 바로가기 버튼이 해당 부동산 위에 바로 표시되어, 손쉽게 해당부동산의 다른 정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종합정보_간편지도검색] 화면예시

 

둘째, 건축물대장 정보가 좀더 세밀하게 조회됩니다. 해당 건축물의 형태(일반건축물, 집합건축물)에 따라 각각의 현황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합건축물의 경우 해당 호수 선택 시 전유부분의 상세한 정보도 조회됩니다.

[부동산종합정보_건축물대장] 화면예시

또한 부동산 중개 시 해당 부동산의 “위반건축물 여부”를 인지하고 중개를 해야만 중개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위반건축물 여부”에 대한 정보도 명확하게 표시하여 줍니다.

[부동산정보_건축물대장] 위반건축물 화면예시

 

[부동산종합정보_토지대장] 화면예시
[부동산종합정보_공동주택공시가격] 화면예시

 

셋째, 부동산 등기(등기사항증명서)는 기존의 인터넷등기소를 통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게 열람 및  PDF로 내려받기 할 수 있으며, 기존에 열람한 등기사항증명서를 1년간 무료로 언제든지 다시 열람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 인터넷등기소에서는 1시간 동안만 무료열람가능)

[부동산종합정보_부동산등기 간편열람] 화면예시

 

넷째, 공인중개사 업무에 필수적인 부동산 관련 취득세 및 기타취득비용(채권할인액 등)에 대한 계산을 한번에 할 수 있으며, 그 이외 다양한 부동산 및 소송관련 계산, 내용증명 간편작성 기능도 제공하므로 공인중개사로서 한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스마트법률서비스 부동산 취득비용 계산 바로가기 (아래 링크클릭) 

https://www.smart-law.co.kr/calculate/real-estate-acquisition-cost

 

부동산 취득비용 계산 - 스마트법률서비스

해당 항목을 선택하세요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단독주택(부속토지 포함)일반건물(주택 외)일반건물(주택 외) + 부속토지겸용건물(주택 + 상가ㆍ사무실 등) + 부속토지토지(농지

www.smart-law.co.kr

[간편계산_부동산취득비용계산] 화면예시

 

다섯째, 지금까지의 모든 스마트법률서비스를 통한 다양한 정보 조회는 PC나 모바일 모두 아주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법률서비스] 모바일 화면예시

 

반응형

댓글